본문 바로가기
물숲_기타등등/어쿠스틱 독학 입문

통기타 아르페지오 주법 연습 하기.

by Mulsup 2020. 2. 27.
728x90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너무나도 반가운 본집사 입니다. 오늘은 주법 중에 아르페지오 주법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해왔습니다. 피크를 활용하여 한번에 모든 기타줄을 소리 내는 스트로크 주법과 손가락을 활용하여 기타줄 하나하나를 따로 연주하는 아르페지오 주법 등 다양한 주법이 있지만, 코드를 연습하는 이 시기에 우리는 한줄 한줄 잘 소리 내는 연습을 할 필요가 있으므로 간단하고 재미있는 아르페지오 주법으로 코드 연습 하기를 준비했습니다. 이 간단한 아르페지오 주법에 숙달된다면, 앞으로 더 배울 코드들을 연습할 때 더 재미있게 연습하는 우리의 모습을 기대해볼 수 있게 되겠습니다. 그럼 지금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손가락 넘버링

손가락 넘버링에 대한 설명은 이전에 포스팅했던 통기타 C코드 연습하기. 에서 했었지만, 처음으로 주법을 연습해보는 만큼, 다시 한번 사진을 준비해봤습니다. 왼손의 엄지는 코드를 잡을 때 소리 나면 안되는 기타줄에 살짝 얹어주어 뮤트 시켜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1번 2번 3번 4번 손가락은 코드마다 필요로 하는 포인트에 운지하곤 했습니다. 이 넘버링은 왼손 뿐만아니라 오른손에서도 같은 넘버링을 적용시켜 오른손에 대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인 아르페지오 손가락 배치

오른손의 사진 입니다. 이사진의 모습처럼 손가락을 배치하여 준비한 뒤 연습하면 되겠습니다. 엄지인 T 부터 1번 2번 3번 손가락을 활용하지만 새끼손가락인 4번은 쉴 수 있게 해주면 되겠습니다. T를 활용하여 코드의 베이스음을 연주해주고, 나머지 1번 2번 3번 손가락을 활용하여 기타줄 1번 2번 3번 줄을 소리 내주면 되겠습니다. 코드를 잡는 왼손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각각의 손가락은 다른 기타줄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한줄 한줄 소리를 들어가며 연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르페지오 연습 1단계

아르페지오 1단계 연습 영상

1단계 아르페지오 연습 영상입니다. 손가락을 배치한 그자세 그대로 기타줄 4번줄을 제외한 베에스음 줄 부터 순서대로 소리 내며 연습했습니다. 이미 이전에 포스팅을 통하여 배워온 C코드 G코드 Am코드 Em코드를 순서대로 연습하였으며, C코드와 Am코드의 베이스음은 5번줄이기 때문에 이때엔 6번줄을 소리 내지 않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냥 통기타 소리만 내기엔 허전해서 드럼 연주를 들으며 연습했으니 여러분들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충분히 연습을 하여 어느정도 적응이 되었다면 바로 2단계 아르페지오 연습 영상으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르페지오 연습 2단계

아르페지오 2단계 연습 영상

2단계 아르페지오 연습 영상입니다. 코드는 1번과 마찬가지로 C코드 G코드 Am코드 Em코드 순으로 진행됩니다. 1단계에서 한줄 한줄 따로 소리를 내며 연습하며 지정된 손가락 하나씩 맡은 줄에 적응을 하였으니, 2단계에선 1단계와는 조금 다르게, 2번 손가락과 3번 손가락을 같은 타이밍에 소리 내어 화음을 만들어내며 연습해보았습니다. 기본 준비자세에서 한 코드당, 손가락을 기준으로 T, 1번, 2&3번 다시 1번의 순서대로 연습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이제 3단계 아르페지오 연습 영상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르페지오 연습 3단계

 

3단계 아르페지오 연습 영상입니다. 코드진행 순서는 앞의 단계와 마찬가지로 C코드 G코드 Am코드 Em코드 순으로 해보았습니다. 최대한 익숙한 순서대로 연습을 해야 재미있을 거라 생각했던 본집사 입니다. 여러분들이 원한다면 이코드의 순서를 마음대로 변경하며 연습하셔도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3단계의 경우엔 기타줄 하나하나를 각각 소리내기는하나 그 순서가 조금 다릅니다. 기본자세를 잡은 상태에서 손가락 넘버링을 기준으로 코드 하나당 T,2,3,2,4,2,3,2 순서로 소리내주면 되겠습니다.

 

순서대로 소리내던 이전과는 다른 흐름이기 때문에 상당히 헷갈렸던 본집사입니다. 처음에는 코드를 하나만 잡거나 애초에 아무런 운지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천천히 연습을 반복하여 손가락 움직임이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한뒤, 코드를 하나씩 잡아보는 연습방법을 활용하며 점점 적응이 된다면 속도를 붙여주는 방법으로 연습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오늘 본집사가 준비한 아르페지오 연습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정복해야할 코드가 많기 때문에 코드 이야기 도중에 주법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해왔습니다. 계속해서 연습하여 익숙해진다면 앞으로의 새로운 코드 또한 한층 더 재미있게 연습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코드 운지법에 대한 이야기 중간 중간에 이런 간단하고도 재미있는 주법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역시나 마찬가지로 관련 영상물 하나와 함께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된 마지막 영상은 아르페지오 연습 1단계, 2단계, 3단계를 이어서 연습한 것이니 여러분들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방문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조심히 돌아가십시오. 

 

아르페지오 연습 혼합

아르페지오 연습 1단계, 2단계, 3단계 영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