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숲_기타등등/어쿠스틱 독학 입문

통기타 E코드 연습하기.

by Mulsup 2020. 2. 29.
728x90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본집사가 또 이렇게 찾아왔습니다. 오늘 준비해온 코드는 이전에 연습했었던 Em코드의 메이저 코드인 E코드입니다. 이전에 연습했던 Em코드는 지금까지 역대급으로 소리 내기가 쉬운 코드였습니다. 이 Em코드의 운지법에서 단 한 포인트만 추가로 잡아주게 되면 E코드의 운지법이 완성된다는 것을 참고하셔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연습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을 통해 연습했었던 Em코드

우선 Em코드에 대해 다시 한번 간단하게 알아보고 E코드의 연습으로 넘어가겠습니다. Em코드는 2번손가락으로 2번 플렛의 5번 줄을, 3번 손가락으로 2번 플렛의 4번 줄을 잡았으며, 엄지손가락으로는 뮤트를 할 필요가 없었고 기타 6현 모두를 소리 내며 편안한 마음으로 아주 쉽게 연습해왔습니다. 이번 E코드 또한 Em만큼 엄청 쉬운 코드인데 그 이유는, 이 Em코드 운지법에서 단 한 포인트만 더 잡아주게 되면 E코드로 변환되기 때문입니다.


통기타 E코드 포인트
통기타 E코드 연습하기

E코드에서는 1번손가락을 1번 플렛의 3번 줄을 잡아주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보자면, E코드는 6번 줄이 베이스음 이기 때문에 엄지손가락으로 뮤트를 해줄 필요가 없으며, 1번 손가락으로 1번 플렛의 3번 줄을, 2번 손가락으로 2번 플렛의 5번 줄을, 3번 손가락으로 2번 플렛의 4번 줄을 잡아주면 되겠습니다. 네 이게 끝입니다. 6개의 줄 중에 단 3포인트만 잡아주시면 되며, 나머지 1번, 2번, 6번 줄은 오픈된 상태로 두시면 되겠습니다. E코드가 Em코드만큼 참 쉽다는 걸 체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연습 영상을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통기타 E코드 연습영상

통기타 E코드 연습영상

본집사는 늘 그래왔듯이 6번줄부터 순서대로 1번줄까지 한줄 한줄 소리내보며 연습해봤습니다. 뮤트가 필요없는 이코드에서는 엄지손가락을 편하게 쉴수있도록 해주고, 4번손가락 역시나 휴식을 가질수 있도록 해주면 되겠습니다. 다만 운지를 하고있는 1번, 2번, 3번의 손가락모두 첫째손가락 마디를 살짝 세운 자세로 연습한다면, 각각의 포인트를 운지하면서도 그 손가락들이 다른줄에 방해되지 않도록 하기에 좀 더 수월할테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제 E코드에서 Em코드로 변환하며 연습한 영상을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E코드 --> Em코드 변환 연습 영상

E코드 > Em코드 변환 연습 영상

본집사는 E코드와 Em코드를 변환하며 연습을 하며 좀더 익숙해질 수 있도록 연습을 해보았습니다. E코드를 잡은 상태에서 1번 손가락이 잡고 있는 3번 줄만 오픈해주면 Em코드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딱 이 부분만 제외하면 모든게 똑같기 때문에, 이미 Em코드에 익숙해진 여러분들 이기에 금방 오늘의 E코드와 친해질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오늘 본집사가 준비한 통기타 E코드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요즘 통기타 코드에 대한 이야기를 포스팅하다 보니, 자연스레 물생활에 대한 이야기의 포스팅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계속해서 본집사의 물생활은 이어지고 있고 머지않아 물생활 관련 이야기로 곧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연습해야 할 통기타 코드가 많이 남아있고, 신명 나는 여러 주법들 또한 넘쳐흐르기 때문에, 우리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알차고 재미있게 연습을 해야겠습니다. 통기타를 자유롭게 즐기는 그날을 기대하며 이만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방문해주셔 감사드립니다. 조심히 돌아가십시오.

반응형

댓글